사례관리란?
복합적인 문제 및 욕구로 인해 위기개입이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하여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가정과 함께 노력합니다.
더불어 역량강화
및 효과적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 내 민간, 공공자원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안내하고 연계하여 가정의 삶을 지원하는 통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- 대상 : 사례관리지원가정
- 일시 : 연중
- 담당자 : 사례관리팀
사례관리서비스
목적: 지역사회 내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를 가진 장애인 가정을 지역자원의 연계를 통하여 가족기능을 회복하고 자립과 역량강화를 도모하고자 한다.
- 대상 :
- 대구광역시 내에 거주하며 장애인 자녀(18세 미만)을 양육하는 가정
- 부모가 장애인인 가정
- 조손가정 및 한부모 가정
- 양육자의 정신적, 육체적 손상이 심각하여 올바른 양육이 어려운 가정
- 장애인자녀가 두 명 이상으로 양육이 어려운 가정
기타 여러 가지 이유로 가족기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위기가정
- 내용 :
- 정서지원 : 부부문제상담, 자녀문제상담, 개별심리문제, 이혼문제, 기타 문제상담 등
- 정보제공 : 법률노무상담, 취업상담, 장애관련정보, 복지정책 등
- 보호연계 : 도우미뱅크, 장애아동재활치료서비스 등
- 후원연계 : 결연금지원, 장학금지원, 후원물품지원, 난방비지원 등
통합사례회의(솔루션,자문회의)
지역 기관들의 파트너십을 통해 전문적 노하우를 공유하며, 다양한 욕구를 가진 당사자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사례개입 및 서비스협력 체계를 마련
- 대상 : 사례관리지원가정 및 지역 유관기관
- 일시 : 연중
- 담당 : 사례관리팀
위기가정 자원연계
사각지대에 놓여 도움의 손길을 받지 못하고 여러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이 위기상황을 극복하도록 생계비, 주거비, 의료비 등을 지원
- 대상 : 사례관리지원가정
- 일시 : 연중
- 담당 : 사례관리팀
직원역량개발(슈퍼비전,교육,워크샵)
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 습득을 위한 상담기술, 인권감수성 향상 등의 교육을 통한 사회복지 서비스 수준 향상
- 대상 : 종사자
- 일시 : 연중
- 담당 : 사례관리팀